진료시간안내

수요일 진료시간은 오후 1시까지 입니다.

  • 평일 09:30~18:30
  • 토요일 09:30~13:00

건강강좌


건강강좌

홈으로_건강강좌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2 - 4 7 8 - 5 8 5 6

제목

요리 필수품 '소금', 요리에 맞는 소금 찾기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요리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소금은 신경의 자극 전달, 근육의 흥분성 유지, 삼투압 조절과 산·염기의 균형을 조절하는 등 체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건강상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이처럼 양면성을 가진 소금은 채취 장소와 정제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잘 알려진 것부터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까지, 다양한 소금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다양한 소금

바닷물과 햇빛이 만든 선물, 천일염
염전에서 바람과 햇빛으로 수분을 증발 시켜 만든 천일염은 특별한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아 칼슘,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천일염은 염화나트륨 농도가 80% 정도로 정제염보다 덜 짜며, 입자가 굵고 흡수성이 높아 잘 굳기 때문에 밀폐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김치나 된장, 고추장 등을 담글 때, 생선 절일 때 사용하면 유해 성분을 제거해주고, 천일염 속 미네랄이 음식을 무르지 않도록 도와준다.

땅속에서 찾은 보물, 암염
바다나 함수호 등이 지각변동에 의해 융기된 후 오랜 세월을 통해 바닷물은 증발하여 없어지고 염화나트륨만 남아 암석처럼 굳어진 소금이 바로 암염이다. 최근 화제가 되는 히말라야 핑크 소금도 암염에 속한다. 암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소금으로, 염화나트륨이 98~99%이며, 일반 소금보다 미네랄과 함량은 높지만, 양이 미미해 건강상의 이점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암염은 요리에 직접 사용하기보다는 생선이나 고기를 구울 때 뿌리거나 찍어 먹는데 활용하는 것이 좋다.

불 속에 핀 소금, 죽염·자죽염
천일염을 대나무 통 속에 넣고 입구를 황토로 막은 뒤, 소나무 장작불로 가마에서 아홉 번 구워낸 것이 죽염이다. 소금을 굽는 과정에서 독소와 불순물이 없어지고, 대나무와 황토의 좋은 성분이 어우러진다. 자죽염은 죽염과 만드는 과정은 비슷하지만, 마지막 아홉 번 째 구울 때 2,00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구워 자색 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자죽염은 강알칼리성으로 산성 체질을 중화시켜 중성 체질로 만들어주며, 환원력이 높아 면역력과 자생력을 강화해준다. 죽염과 자죽염은 된장이나 간장, 고추장 등을 만들 때 사용하며 비누나 치약, 음료수 등으로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특히 여름에 자주 먹는 수박은 칼륨 함량이 높지만 나트륨은 전혀 없어 체내 삼투압 균형이 깨지는데, 이 때 수박에 죽염을 살짝 뿌려 먹으면 손실된 나트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소금이라도 과다 섭취하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킨다. 세계보건기구(who)나 국제신장학회의 하루 소금 섭취 권장량은 5g 이하로, 이는 1티스푼 정도에 해당한다. 요리할 때 양념은 적게 넣고 간은 마지막에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또한 음식을 구매할 때는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저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