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수요일 진료시간은 오후 1시까지 입니다.

  • 평일 09:30~18:30
  • 토요일 09:30~13:00

건강칼럼


건강칼럼

홈으로_건강칼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2 - 4 7 8 - 5 8 5 6

제목

임산부, 아동 생선 섭취는 필수! 잉어, 황새치, 눈다

임산부가 궁금해하는 것 중의 하나가 ‘생선을 먹어도 될까요?’이다. 특히 등푸른생선 같은 경우 수은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걱정하기도 한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최근 임산부와 아동의 어패류 섭취에 대한 권고안을 7월 2일 업데이트 했다.

fda 식품안전 및 응용영양센터의 susan mayne 박사는 이번 발표에서 “어패류는 균형 잡힌 식단에 중요한 요소이지만 많은 소비자가 생선 속 수은에 대해 걱정하고 있고, 이 때문에 어패류를 적게 먹거나 섭취하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하며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과 어린아이의 식단에서 수은을 제한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많은 종류의 물고기들이 영양이 풍부하고 수은함량이 낮다"고 밝혔다.

참치 스테이크

개정된 권고안에서는 어패류는 임신 기간과 어린 시절 성장과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생선엔 단백질이 풍부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있으며 다른 어떤 음식보다 비타민 b12와 비타민 d가 많다. 또한 철, 셀레늄, 아연, 요오드 같은 미네랄을 공급한다.

fda는 성인이 2,000kcal 식단을 먹을 때 일주일에 적어도 약 227g의 해산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 1인분은 약 113g으로 성인 손바닥 크기와 굵기 정도로 일주일에 2~3번 먹으면 된다. 아동의 경우, 1인분은 2세에 약 28g, 11세에는 약 113g을 먹으면 좋다. 임산부는 일주일에 약 227~340g의 해산물을 먹되 수은 함량이 높은 황새치, 눈다랑어, 상어, 청새치 등은 피해야 한다.

fda는 일주일에 2~3번 먹어도 좋은 베스트 초이스와 일주일에 1번만 먹어도 굿 초이스를 제안했다. 베스트 초이스는 연어, 새우, 캔 참치, 댁, 게, 조개, 가리비, 청아, 고등어, 오징어 등이며 굿 초이스는 아귀, 넙치, 스페인 고등어, 캔 참치, 냉동 참치, 등이다. 수은 함량이 높아 먹지 말아야 할 생선은 동갈삼치, 황새치, 눈다랑어, 상어, 청새치, 오렌지 러피, 멕시코만에서 나온 옥돔이다. 더 자세한 어패류 목록은 미국 fda 홈페이지(https://www.fda.gov/media/102331/download)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번 권고안에서 fda는 잉어, 메기, 송어 등 주변인에 의해 낚시로 잡힌 물고기에는 수은이나 다른 오염 물질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경고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