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수요일 진료시간은 오후 1시까지 입니다.

  • 평일 09:30~18:30
  • 토요일 09:30~13:00

건강칼럼


건강칼럼

홈으로_건강칼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2 - 4 7 8 - 5 8 5 6

제목

"여름에 먹으면 더 좋다"… 망고를 먹어야 하는 이유 5가지

image

달콤한 과즙을 자랑하는 망고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꼽힌다. 특히 무더위와 강한 자외선 등 신체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여름철에는 망고의 효능이 더욱 빛을 발한다. 땀으로 손실되기 쉬운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고, 더위로 지친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는 천연 영양소의 조합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평소에도 훌륭한 영양 간식이지만, 여름철에 섭취하면 우리 몸에 더 긍정적일 수 있는 망고의 이점을 소개한다.

① 수분・영양 보충에 탁월
: 망고 속 칼륨, 당분 체내 수분 흡수 도와
망고는 옻나무과(anacardiaceae) 망기페라속(mangifera)에 속하는 식물의 열매로, 수분 함량이 높아 무더운 날에 갈증을 해소하고 영양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인 열대 과일이다. 망고의 칼륨과 당분은 물만 섭취할 때보다 체내 수분 흡수를 더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땀으로 손실된 에너지와 영양소를 신속하게 채워 피로 회복을 돕는다. 임상영양사 에이버리 젠커(avery zenker, r.d.)는 건강 전문 매체 '프리벤션(prevention)'을 통해 "망고에 함유된 칼륨, 당분, 수분의 조합은 운동 후 영양 보충 간식으로 훌륭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② 장 건강 증진
: 풍부한 섬유질과 소효 효소 함유
망고는 소화기 건강을 지키는 데 유익한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망고에 포함된 식이섬유(망고 100g당 1.6g)는 원활한 소화 활동을 촉진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망고에는 아밀라아제와 같은 소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시키는 과정을 도울 수 있다. 2022년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san diego state university) 연구에 따르면, 망고를 섭취하는 것이 장내 미생물 군집의 다양성을 증진시켜 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③ 체내 염증 억제
: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함유
망고에는 폴리페놀(polyphenol)이라는 식물성 항산화 화합물이 풍부하다. 폴리페놀은 체내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만성적인 염증은 심장 질환, 일부 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신경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망고에 존재하는 폴리페놀인 '망기페린(mangiferin)'은 다양한 질병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축적되고 있다.

④ 면역·혈관 건강 유지
: 비타민 c·구리·엽산 함유

망고는 신체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망고 165g에는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60%가 들어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과 단백질 대사에 중요하며, 다른 항산화제와 함께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망고에 포함된 구리와 엽산은 혈관 및 신경계 건강에 필수적이다. 구리는 에너지 생산, 철분 대사, 뇌 건강에 관여하며, 엽산은 dna 생성과 세포 분열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다.

⑤ 눈 건강 유지
: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함유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당근처럼 망고에도 베타카로틴과 루테인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 이 두 가지 영양소는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의 주된 원인인 황반변성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여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